1960년대 미국에서는 캘리포니아·샌프란시스코 같은 지역을 중심으로 히피 문화가 번성했습니다. 이 문화의 신봉자들은 국가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전쟁을 반대했습니다. 또한 기성사회의 위계질서를 거부하고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는 수평적인 공동체의 건설을 성취하려 했습니다. 스튜어트 브랜드도 그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런데 스튜어트가 히피 문화에 접근하는 방식은 조금 독특했습니다. 테크놀로지가 사람들을 초국적으로 연대하게 하게 할 것이라고 믿었죠. 또 이를 통해 자발적인 참여와 소통, 공유가 이뤄지는 새로운 커뮤니티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봤습니다.

Whole earth catalog

그리고 그런 정신을 담은 잡지 『Whole Earth Catalog』를 창간했습니다. 주 독자층은 1950년대 생 캘리포니아 청소년들입니다.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스티브 워즈니악, 에릭 슈미트 등도 이 잡지의 열렬한 구독자였죠. 이들은 훗날 기술로 히피 문화를 실천할 수 있음을 실제로 보여준 사람들이기도 합니다. PC와 스마트폰, 웹과 모바일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대중화함으로써 사람과 사람 사이를 연결하고 그들이 가상의 공간 속에서 수평적인 공동체를 만들어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거든요. 소통과 공유를 핵심 가치로 하는 메이커 문화의 관점으로 보면 이들이야 말로 1세대 메이커들인 셈이죠.

Make magazine

2000년대 들어 메이커 운동을 조성한 것도 잡지입니다. 2005년 집에서 취미로 만들 수 있는 여러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DIY 테크놀로지 매거진 ‘메이크 매거진(Make:)’이 창간되고 DIY 관련한 정보와 노하우를 나누는 인터넷 플랫폼(Instructables.com)이 오픈하면서 숨어있던 고수들이 모이기 시작했죠. 2006년 4월에는 캘리포니아에서 제1회 메이커 페어가 열리면서 ‘스스로 물건을 만들고 공유하고 나누자’라는 철학을 가진 새로운 제조업 운동, 메이커 운동이 탄생하게 됩니다. 현재 메이커 페어는 미국을 넘어 전 세계 200여 개 도시에서 열리고 있죠.

‘메이크 매거진(Make:)’이 발매되기 전까지 대부분의 메이커들은 자신의 차고에서 홀로 작업했습니다. 이들에게는 자신이 만든 것을 정리해 공유할 만한 방법이 없었고, 제대로 된 공간도 없어서 개인 공간에서 만들거나 돈을 들여 산업용 공간을 빌려야만 했죠. 그들은 자신이 구상한 것을 시제품(프로토 타입)으로 만들 수는 있었지만, 다른 이들과 아이디어를 나누고 혁신을 꾀하기 위해 토론하는 커뮤니티는 조직할 수 없었습니다. 과거에도 메이커는 존재했지만 메이커 운동 전에는 혼자 스스로 하기(Do It Yourself)였고, 메이커 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후에는 함께하기(Do It Together)로 바뀌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전에도 있었던 메이커가 왜 2005년부터 극적 성장을 거듭했을까요. 답은 변화된 미디어 환경에 있습니다. 미디어 환경은 인터넷 발달로 인해 지난 10년 동안 극적으로 변화했습니다. 1980년부터 2000년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엄 세대를 대상으로 한 최근 연구에서 응답자의 67%는 배우고 싶을 때 유튜브를 이용한다고 대답할 정도죠. 유튜브와 인터넷을 통해서 오픈소스와 오픈소스 하드웨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3D 프린터를 비롯한 다양하고 저렴한 탁상 제조기술은 무언가를 쉽게 배우고 만들기에 충분한 환경이 조성된 것입니다. 이런 환경의 변화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알렸고, 인텔·구글 같은 글로벌 IT회사들은 메이커 운동에 지원하기 시작했죠.

 

무한상상실(교육부)

우리나라에서도 서서히 메이커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2012년 서교예술실험센터에서 열린 첫 번째 메이커 페어를 시작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죠.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의 주도로 설치된 메이커 스페이스 ‘무한상상실’이 전국 55곳(2016년 기준)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국인 최초 우주인 후보였던 고산씨가 운영하는 팹랩-서울, N15가 운영하는 디지털 대장간, SBA가 운영하는 성수 메이커스페이스, 서울혁신파크 등 다양한 지역에 메이커스페이스가 속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또 온·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약 3200개의 메이커 커뮤니티(2016년 기준)가 활동 중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