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교육에서 (정말 듣지 말아야할) 가장 나쁜 조언들 Top 6를 스파크펀에서 정리한것을 읽기 쉽게 각색한것입니다.
(어찌나 하지말라는 것만 국내 코딩교육과 메이커교육에서 하는지…놀라워요!!! 정말 무엇이 문제인지 생각해야 합니다.T T 번호 첫줄은 잘못된것 아래에 대신 어떻게하는 것이 나은지에 대한 조언.)

1.시작하기 전에 모든것을 배워라
배워서 만들기보다는 만들면서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성공적인 메이커교육의 대부분의 사례는 학습자가 바로 아이디어를 만들어나가면서 연구하여 답을 찾아가는 것이었다. 아이디어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여러가지를 포함해서 배우고 시작한다는 것은 불가능. 그들스스로 스스로의 답을 만드는 과정에서 연구하면서 찾는 것이 더 가치있는 배움이다. 교수자가 모르더라도 학습자와 함께 만들면서 배워나가라.

2. 모든 프로젝트를 위한 자세한 지시사항을 제공하라
교수자가 자세한 지시사항을 제공해야 모든학생이 최종 목표에 다다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버려라. 학습자가 찾은 방법의 프로세스와 프로젝트 창작을 통하여 더 깊게 이해하고 더 몰입하게 하라.

3. 과정보다는 결과가 중요하다
결과가 중요해지면 실패를 두려워하게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할 수 없게된다. 결과보디 과정을 중시함으로써 실패를 통하여 배우게 하라.

4. 메이커스페이스에 하이테크 장비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3D 프린터나 CNC 커팅기가 훌륭한 프로토타이핑 장비이지만 성공적인 메이커 교육을 위해서 필요한것은 아니다. 학습자들은 골판지와 가위정도로 탐험할수 있으며 재활용품도 좋은 만들기 재료. 있으면 만들고 없으면 못만든다는 이분법적 사고방식을 버려라.

5. 학습자 개인의 프로젝트를 해야한다
학습자의 지식 보고서를 쓰는 것이 아니다. 메이커 교육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아이디어를 어떻게 실제로 만들어 내는가 이다. 다른 이들과의 협업을 통하여 더 나은 프로젝트로 발전시키도록 하라. 아이디어를 협업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다시 생각하고 바꾸는 과정에서 초기의 컨셉에서보다 더 나은 아이디어로 발전한다.

6. 전용공간에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전용공간이 없으면 메이커 교육이나 프로젝트기반학습을 못한다고 시작하기를 두려워한다. 만들기는 어디서나 가능하다. 메이커 교육도 마찬가지.작은 공간이나 임시의 공간도 가능하다. 책상이나 마루바닥에서도 전용공간만큼 만들기를 할수있다고 생각을 바꿔라.

원글 출처 :

https://blog.sparkfuneducation.com/the-worst-advice-weve-ever-heard-about-maker-education

#메이커교육
#영메이커
#협업하여만들면서배우는
#가르치지말고스스로함께만들기
#선생님과부모님을위한조언

Categories: 실천가 이야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